(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생리 전만 되면 알 수 없는 자괴감과 자신감이 떨어지고 알 수 없는 불안감을 느끼시나요? 생리할 때보다 생리 전이 컨디션이 안 좋고 피로와 통증을 동반하나요? 이러한 증상은 바로, 생리전증후군(Premenstrual syndrome), 즉 PMS, 월경전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월경전증후군이 심할 경우는 신경질적이고 예민함으로 대인관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리전몸살, 업무능력저하나 학습력저하를 일으키기도 하니 내버려 두게 될 경우는 사회적으로 트러블을 발생시킬 수 있어 우울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치료와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먼저는 생리전증후군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나타나는 생리전증후군증상과 완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전증후군 원인

    월경전 증후군은 월경 전 호르몬변화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생리 시작 2~10일(배란 후 황체기)전에 시작되어 월경 시작 직전이나 직후에 증상이 사라지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생리전증후군이 심한 경우는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증상을 보이고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서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생리시작 1주 전에 가장 증상이 심해지며 생리가 시작하면서 사라집니다. 
    배란기가 되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갑자기 증가하다가 수정이 되지 않을 시에는 두 호르몬의 수치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그와 함께 호르몬 수치에 적응하지 못한 뇌는 몸에 적응하지 못해 생리전증후군이 나타나게 됩니다. 


    생리전증후군 증상

    생리전증후군의 신체적 특징은 생리전증후군오한, 생리전가슴통증, 생리전가슴뭉침, 현기증, 피로, 두통, 허리통증, 유방팽만증과 통증, 가스팽만, 골반통증, 허리통증, 체중증가, 배변장애, 속이 더부룩하고 메쓰꺼움을 동반하고 근육통 등이 나타납니다. 식욕증가, 성욕증가와 생리전증후군몸살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호르몬의 변화로 심장이 피를 내보내는 힘이 약해져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고 몸의 붓기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생리전증후군 오한도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정서적증상에는 불안감, 신경이 예민해지고 긴장감과 우울감, 적개심, 집중력상실, 기억력감퇴, 인지력장애, 집중력장애, 정서적불안, 우울증, 식욕증가, 성욕감퇴, 공격적성향, 파괴적충동 등이 나타납니다. 생리 전 4~7일간 지속되어 나타납니다. 또한 불면증과 권태감 등이 있습니다. 

    생리전증후군 완화법

    담배와 카페인섭취, 짠음식을 줄이고 비타민B, 마그네슘, 오메가3를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몸을 따듯하게 하고 가벼운 운동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골반의 순환을 돕기 위한 찜질, 좌훈, 반신욕 등을 하시면 좋습니다.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서 집중할 수 있는 취미활동을 하시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호르몬관련 PMS약을 드시면 좋습니다. 동시에 생리전증후군이 지나면 배란기성욕이 늘어날 수 있어서 배란일성욕이 갑자기 늘어나 괴롭다면 호르몬관련 약을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생리전증후군, 매달 알 수 없는 두려움으로만 느끼지 마시고 월경전증후군 미리 원인을 이해하고 미리 예방하셔서 월경전증후군 극복하시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