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발뒤꿈치 각질 때문에 스타킹 신다가 올 한두 번씩 풀려보신 분들 있을 텐데요, 신경 쓰인다고 박박 문질렀지만 해결되지 않고 뜯어내도 별다른 해결을 보지 못하셨을 겁니다. 또 여름에는 샌들 신으면 하얗게 각질이 생겨서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내버려둘 수도 없고 대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얼굴에 뭐가 나면 신경이 쓰여서 바로 대처하지만 보이지 않는 발뒤꿈치는 거의 관리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발뒤꿈치각질을 내버려둔다면 오히려 염증을 유발하고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발뒤꿈치각질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뒤꿈치각질 원인


각질이라는 것은 우리 몸에 물리적인 자극이 올 때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층을 형성하게 되는데 체내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심화하였을 때 각화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각질이 생기는 부위는 발뒤꿈치 뿐만 아니라 손가락, 손바닥, 발가락, 무릎 각질들로 다양합니다. 건강한 발의 경우는 피부가 정상적으로 다시 재생되는 과정에서 저절로 떨어져 나가게 되지만 평소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나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는 필요 이상으로 두꺼워지다가 결국 딱딱해지면서 굳은살이 되기도 합니다.

차갑고 건조한 겨울철에 겪는 일반적인 피부질환인데요, 발뒤꿈치가 굳은살로 변하면서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발뒤꿈치 각화증이라고 하는 데요, 이는 발바닥에 자극과 더불어 수분이 부족하므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발이 노출되는 신발, 즉 샌들이나 슬리퍼를 오래 신으면 물리적 자극으로 많이 생깁니다. 발에는 피지선이 없어서 관리를 해주지 않는다면 쉽게 거칠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진행될수록 몸의 수분량이 적어져서 나이가 들수록 뒤꿈치가 더 심하게 갈라집니다.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는 자극이 더 생기고 수분 부족으로 인해 더 악화합니다.



손발 바닥 각질이 유난히 심하게 형성돼서 두꺼워지는 것은 일반적인 유형이 아닙니다. 이는 후천적 영향이기도 하지만 대부분 유전적 이상에 의해서 사춘기 전후로 나타나게 됩니다. 혹 영유아가 때 손발 바닥 각질 증상이 발생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유전적 문제입니다.





후천적 문제일 경우는 갱년기 각질 피부 증이나 난소 절제술을각질피부증이나 난소 절제술을 받은 공후에도 각질 피부층이 더 두꺼워집니다.


발뒤꿈치각질 주의사항

건조함이 심해져서 갈라지기 시작하면 이때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어서 위험하게 됩니다. 또한 발뒤꿈치가 갈라지기 시작하면서 통증으로 인해 걸을 때 잘못된 걸음 자세로 걷게 되면 어깨나 허리 전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뒤꿈치가 거칠어지는 것이 심해져 굳은살이 되어 갈라지기 시작하면 관리 자체가 어려우므로 초기에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발뒤꿈치 각질을 함부로 제거한다면 걸을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고 갈라진 피부에 세균이 침투되어 심하면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발뒤꿈치 각질을 함부로 제거한다면 더 두꺼운 각질을 만들어내고 점점 발뒤꿈치각질로 딱딱해집니다.





발뒤꿈치 각질이 그저 단순히 피부와 살이 딱딱해지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워서 치료보다는 그냥 내버려두거나 샤워 중 거친 돌 등으로 각질을 문질러 제거하려고 합니다. 또한, 빙초산, 양잿물을 희석해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표피의 각질층이 파괴되고 심하면 피부 전체 괴사를 일으키게 되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손톱깎이나 칼을 이용하시는 때도 있는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나 순환계, 신경계 질환 환자들의 경우는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 2차 감염이 생겨 심각한 경우에는 절단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발뒤꿈치각질 치료

국소치료제는 각질을 녹이는 살리실산과 보습을 유지하는 젖산, 요산, 요소 등이 포함된 연고를 사용하면 좋고 복용치료도 병행하면 좋습니다. 다른 피부질환이 동반될 경우는 반드시 피부과에 내원하여 치료받아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용해제나 요소 연고를 사용해 각질을 완화하기도 하고 심할 경우는 수술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발뒤꿈치각질이 심해져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는 병원을 찾아 진단 후에 각질용해제나 요소 연고를 통해 완화해야 하며 심할 경우 수술을 통해 제거하기도 해야 합니다. 굳은살은 염증과 물집을 발생시킬 수 있고 심한 경우에 통증으로 인한 보행변화로 척추, 다리, 넓적다리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초기에 발뒤꿈치각질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당뇨병 환자나 순환계, 신경계 질환 환자들의 경우는 되도록 병원에서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뒷발꿈치각질 예방법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철에는 각질이 빨리 굳은살로 변하기 때문에 샤워 후에 긁어내지 마시고 로션이나 보습제를 사용해서 적절한 수분을 유지해줍니다. 발 전용크림은 다른 크림에 비해 보습성분이 많고 각질연화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발각질이 심한 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바셀린을 바르게 되는데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바셀린은 피부에 주는 자극이 크고 피부차단막이 생기게 되어 피부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또한 볼이 좁고 높은 힐은 발바닥에 마찰을 높이기 때문에 되도록 자신 발에 잘 맞는 편한 신발을 신어 발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이 좁고 높은 구두를 지양하시고 발에 편한 신발을 신어 발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자세를 바르게 교정해야 합니다. 걷는 자세가 좋지 않으면 특수의료깔창이나 보조기를 사용하여 교정하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염증이나 물집이 생길 수 있고 심한 경우 허리나 다리, 넓적다리관절에도 무리를 주어서 몸 전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발각질제거 평소에 잘 관리하셔서 예쁜 발 유지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