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딘가 부딪혀 입술멍이 생겨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알 수 없는 멍들이 여기저기 생겨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외출해야 하는데 시퍼렇게 멍들어서 당황스럽다면 빠르게 멍을 빼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는 어떻게 멍이 생기는지, 멍 빨리 빼는 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멍이 생기는 원인

충격에 의해 피부 속에 출혈이 생긴 것을 멍이라고 부르는데 혈관 속 피가 피부 속으로 나와 비쳐보이는 것이다. 입술이 부딪히거나 눌리면 생기게 되고 입술필러 시술 등을 받을 때 생기기도 한다. 여자가 남자보다 더 멍이 잘 들고 나이가 많을수록 잘들고 멍이 잘 없어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입술멍 빨리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멍 빨리 빼는 법

먼저는 멍 부위를 차갑게 하는 것이다. 멍이 들고 난 2일 정도는 멍냉찜질, 즉 멍부위를 차갑게 유지합니다. 한번에 10~15분씩 차갑게 하고 20분 이상 간격을 두어 동상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틀정도 차갑게 했다면 이후에는 멍온찜질 즉 따듯한 찜질로 변경합니다. 하루 2~3번, 10~15분정도로 유지합니다. 

멍든 부위는 심장보다 높게 올리면 혈류가 내려가기 때문에 쉽게 멍이 사라집니다. 

멍은 근육 움직임이 심하게 되면 멍이 더 심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입술 움직임을 줄이고 휴식을 취하시면 좋습니다. 

멍든 다음날부터 멍든 주변을 가볍게 마사지하면 순환이 촉진되서 멍이 빨리 빠집니다. 멍든 부위를 심하게 압박하면 자극이 심해지기 때문에 멍든 부위에서 2~3cm정도 바깥쪽에서 마사지해주시면 됩니다. 

멍은 빌리루빈이라는 혈색소를 분해시키는데 이는 햇빛에 많이 있습니다. 누런 멍은 햇빛을 보면 빨리 없어지기 때문에 빛을 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K, 헤파린나트륨 등은 멍을 빠르게 분해합니다. 이와 같은 성분이 들어 있는 연고나 크림을 바르면 쉽게 멍이 제거됩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K는 멍을 미리 예방하고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파인애플은 브로멜라닌이라는 효소가 많이 들어 있어서 체액 조절과 더불어 단백질 분해가 되어 멍을 줄여줍니다. 

따듯한 물에 식초를 희석해서 문질러주면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멍을 줄여줍니다. 

심각한 멍 부위에는 감자를 갈아서 팩을 하면 좋습니다. 감자는 솔라닌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멍든 부위를 가라앉히는 효과에 좋습니다. 

혈소판감소증이나 간기능 장애가 있을 때는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과 항우울제, 이뇨제, 피임약 등을 복용할 때 멍이 잘 들기도 합니다. 


멍 회복과정

멍은 처음에 붉은색에서 보라색, 이후 푸른색에서 녹색, 노란색, 갈색으로 변화되며 사라집니다. 


갑자기 생긴 멍으로 당황하시지 마시고 멍 빼는 법으로 확실하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