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갑작스럽게 생긴 딸꾹질이 멈추지 않아 당황스러웠던 분들이 많을텐데요, 심지어 시간이 지나면 고통스럽기까지 합니다.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 분들이라면 아래 방법들로 금방 멈출 수 있습니다. 

먼저는 성인의 딸꾹질멈추는법을 알아보고 신생아딸꾹질멈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은 급격한 온도변화나 과식, 스트레스로 생긴다고 하는데요, 가슴 안쪽에 횡경막이라고 불리는 얇은 막과 같은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딸꾹질이 생깁니다. 


쉽게 딸꾹질멈추는법

1.

먼저는 숨을 참는 방법입니다. 숨을 힘껏 들이마시고 난 후에 내뱉습니다. 이때 코와 귀를 막으면서 20초동안 숨을 참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와 귀를 막게 되면 압력이 강해져서 딸꾹질을 멈추는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2.

대표적인 민간요법은 손으로 혀를 잡아당기고 10초정도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이때 공기가 들어오게 되어 경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혀에 설탕 한스푼을 얹어 녹여 먹게 되면 갑작스러운 단맛으로 인해 신경을 자극시켜 딸꾹질이 멈추기도 합니다.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식초나 꿀을 삼켜 먹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잘 멎지 않는다면 레몬을 입에 물어 침샘을 자극시켜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레몬즙을 마시는 방법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봉투에 입을 대고 숨을 크게 쉰 후에 내쉬고 난 이산화탄소를 마시는 방법입니다. 딸꾹질이 멈추는 원리는 혈액 속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게 되면서 멈추게 됩니다.

5.

허리를 직각으로 구부린 후에 물을 천천히 마시면 식도 경련이 완화되어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되도록 따듯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을 가슴쪽으로 끌어당겨 안는 방법입니다. 이때 위장을 압박하면서 부드럽게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신생아딸꾹질멈추는법

신생아딸꾹질은 성인과 비슷한 원리로 딸꾹질을 하게 되지만 아직 몸이 완성되지 않아 성인에 비해 더 잦은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신생아가 음식을 먹을 때 딸꾹질을 하게 되면 따듯한 물을 주어 먹게 합니다. 

수유 이후에 딸꾹질하는 경우는 트림을 시켜 딸꾹질을 멈추게 해야 합니다. 

트림을 시켜도 하지 않고 딸꾹질이 멈추지 않을 때는 아이를 안아 등을 문질러 몸을 따듯하게 해주고 아이를 안심시켜주시면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온도가 낮아 몸이 수축될 때도 딸꾹질이 생기기도 하는데 모자를 씌워 머리를 따듯하게 하거나 몸을 따듯하게 해주어 딸꾹질을 멈추게 합니다. 

신생아 딸꾹질을 멈추겠다고 아이를 놀래키거나 재채기를 유도하는 것은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나아지지 않고 신생아 딸꾹질이 멈추지 않을 경우는 폐렴이나 염증으로 횡경막에 고름이 생겨 딸꾹질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생아 딸꾹질이 멈추지 않고 아이가 기운이 없는 경우, 음식을 잘 먹지 않는다면 소아과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드물게 음식 알레르기 증상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딸꾹질하게 되는데 딸꾹질 멈추는 법을 알고 있다면 더이상 힘들어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으로 딸꾹질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