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날씨가 쌀쌀해지고 일교차가 심해지면 손가락껍질 벗겨짐이 더 심해지는데요, 미관상 보기도 좋지 않고 항상 사용하는 부위이다 보니 신경이 많이 쓰이실겁니다.

손바닥껍질 벗겨짐이 심해져 거칠어지고 균열이 생기는 증상은 면역력이 저하되었거나 스트레스일 경우입니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오늘은 손가락껍질 벗겨짐의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껍질 벗겨짐 원인

손껍질이 벗겨지는 과정은 가렵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고 건조해서 점점 갈라집니다. 바로 습진인데요, 심해지면 붉은 반점과 손가락껍질이 벗겨지게 됩니다. 

습진과 같은 손껍질 벗겨짐의 원인은 대부분 계면활성제 때문입니다. 대부분 손세정제나 세탁세제 등 계면활성제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때 손껍질벗겨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계면활성제와 수산화나트륨 같은 성분들이 손건강을 해치는 주요원인입니다.

따라서 손가락껍질 벗겨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분이 순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를 이용할 시에는 천연세제를 이용하여 피부보호를 하는 게 좋습니다. 세제 중에는 고무장갑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천연주방세제도 있습니다. 과일이나 젖병도 씻을 수 있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세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환절기가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손가락껍질 벗겨짐이 더 심해집니다. 손가락벗겨지는 증상을 갖는 한포진의 경우는 유전적인 요인과 스트레스에 따른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상이나 감염으로 면역력 약화되어 있을 때 발생하니 면역력 강화에 힘써야 합니다. 한포진의 경우는 국소연고제나 습포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수부백선, 즉 손무좀도 손가락껍질 벗겨지는 이유인데 손에 생긴 백선으로 한포진이나 주부습진, 건선 등과 구별이 어렵습니다. 이때 아무 연고나 바르면 치료시기를 놓치기 때문에 심해진다 싶으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 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껍질 벗겨짐 예방 및 치료법

가장 좋은 손껍질 벗겨짐 예방법은 보습입니다. 되도록 손세척 후에는 핸드크림이나 바세린을 발라 보습에 신경써야 합니다. 또한 손가락껍질이 생겼을 경우 거슬리더라도 보습에 신경쓰고 자연스럽게 뜯겨지도록 해야 합니다. 손가락 껍질 벗겨질 때 잡아 뜯지 않아야 합니다. 뜯게 되면 염증이 생겨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심하게 가렵거나 따가울 때는 긁지 마시고 얼음찜질을 해서 가라앉혀야 합니다. 절대로 껍질이 벗겨진다고 벗겨내지 않도록 합니다. 피부과 내원이 어려울 경우는 연고나 크림을 발라줍니다. 

또한 설거지 할 때는 되도록 고무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손껍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무장갑을 사용할 때 많이 불편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요즘은 손에 밀착된 편한 고무장갑도 많이 나와있어서 사용하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되실겁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손을 씻을 때는 너무 뜨겁지 않은 물로 세안하되 너무 오래 손을 세안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물이 뜨겁게 되면 손의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손이 건조한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또한 강한 알칼리성 비누보다는 중성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껍질은 쉽게 벗겨지기 때문에 그냥 간과하고 가볍게 넘어가는 경우가 있지만 방치해두면 점점 심해지니 손관리 잘하셔서 건강한 손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