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많은 사람과 함께 있는데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서 민망한 적 있으시죠? 배도 안 고픈데 특별한 이유도 없이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몸에서는 다양한 소리를 내서 우리가 어떤 상황인지 알려주는데 증상과 원인을 잘 안다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와 원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

소화가 되는 순서는 먼저 식도를 통해 음식이 위로 들어갑니다. 이후 위가 들어온 음식을 위액과 섞어 열심히 수축운동을 해서 음식물을 분해합니다. 이때 음식이 어느 정도 소화가 되는데 어느 정도 소화된 음식들은 장으로 이동합니다. 장에서 흡수되지 않은 찌꺼기들은 배출하게 됩니다.

위는 평소 음식물이 없을 때도 쉬지 않고 움직입니다. 왜냐하면 들어있지 않아도 공기가 위안에 있으므로 뱃속의 공기가 움직이면서 이때 소리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장에서 나는 소리는 대장과 소장에서 만들어지는데 장이 연동운동을 할 때 음식물과 물,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비유하자면 빈 파이프에 물이 지나갈 때 내는 소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체로 장에서 나는 소리는 소화과정에서 생기는 정상적인 것입니다. 

배고플 때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뇌의 시상하부나 위에서 분비되는 그렐린 같은 호르몬이 위장의 평활근을 수축시켜 나오는 소리입니다. 이는 장에서 음식물을 받아드릴 준비를 하는 중이라는 뜻입니다. 

원인

배에서 나는 모든 소리가 정상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배에서 소리만 나는 경우는 상관없지만 이와 함께 냄새가 심한 방귀가 난다거나 구토, 복통, 잦은 설사나 변비가 심해진다거나, 혈변, 소화불량, 식욕부진, 배가 팽만해지는 복부팽만감이라든지, 갑자기 체중이 줄어든다고 하면 몸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단순 소화불량일 수도 있고, 심할 경우 장폐색이나 대장암 초기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평소 몸에서 나는 소리를 잘 들어야 합니다.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는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면서 장에 가스가 차게 되는데 이때 꼬르륵 소리가 나게 됩니다. 꾸르륵 소리와 함께 물소리가 나기도 하고 배에 가스가 찬 더부룩한 느낌이 같이 동반됩니다. 

배에서 소리가 크게 나도 문제지만 전혀 나지 않는 경우도 문제가 됩니다. 소리가 너무 크게 들리는 경우는 위하수나 소화 궤양, 장염, 과민성장증후군일 수 있으니 내과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장폐색의 경우는 당황스러울 정도로 큰 소리가 납니다. 

반대로 소리가 잘 안 들리는 경우는 장맛비와 같은 심각한 문제일 수 있으니 내과 검진 시장에서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는 응급상황이기 때문에 전문의의 처방을 따라야 합니다. 

예방

평소 장 건강이 좋지 않다고 하면 식이섬유를 평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찬 음식이나 과일, 통곡물, 가스가 잘 차는 콩 종류, 카페인, 화학조미료, 탄산음료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유난히 우유를 먹고 설사하는 때도 있는데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이 있을 수 있으니 유제품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나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의 경우는 평소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장 건강에 좋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장에서 소리가 나면서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면 몸에서 보내는 신호기 때문에 귀 기울여서 건강한 몸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