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대체로 요즘 착한실비보험 에 많이 가입들하고 있는데요, 상품이름에 착한 실비보험 이라고 쓰여 있다보니 말그대로 정말 좋은 상품일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그래서 기존 실비보험 가입이 되어 있더라도 무조건 정리하고 착한 실비보험 에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정확한 정보도 없이 5~6년동안 가입했던 기존 실비 보험 을 해지 후 후회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착한실비보험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에 대한 전문 보험사의 의견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착한실비보험 발생원인
실비보험 이라하면 보험사에게 있어서는 가입시키기도, 그렇다고 가입시키지 않기도 애매한 계륵과 같은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 중 3천만명이 가입한 상품으로 수요가 높은 상품입니다. 그러다보니 보험회사에서는 판매를 안할 수 없는 필수적인 상품입니다. 그런데 보험사 입장에서는 가입자들에게 받은 돈보다 지급해야 하는 돈의 액수가 항상 더 많기 때문에 한해 보험사에서는 매년 20~30% 손해를 보는 대표적인 상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실비보험 손해율을 줄이고자 판매 중단하는 경우도 있고 특정 연령층부터는 인수기준 강화시켜서 가입을 제한시키기도 합니다. 누군가는 보험사의 손해율이 많으면 고객이 돈을 더 받게 되니 이익이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실비보험 가입자 모두가 고르게 혜택을 받는다라고 하면 실비 보험 가입자에게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그렇지 않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를테면 의료쇼핑, 과다청구건 등의 제도를 악용하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 보험료 상승을 대다수의 실비 보험 가입자들이 부담하게 된다는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의료쇼핑을 많이 하고 과다청구하는 이들에게는 실비 보험 만큼 효자상품 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대다수의 실비보험 가입자 들은 손해율만큼의 보험금을 각각 부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건강하고 성실한 실비보험 가입자 들이 이득을 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건강한 보험가입자들이 아파지는 것도 이니기 때문에 실비보험료 인상률 통제는 다수의 가입자들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60대가 넘어가게 되면 경제력이 없는데 아픈 곳은 많아져 실비보험은 필수적인데 높아진 실비보험 인상률로 인해 해지하게 되는 안타까운 현상도 발생하게 됩니다. 실비보험 이 꼭 필요할 때 막상 사용을 하지 못하는 일들이 발생한다면 참으로 난감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실비보험 개정 방향성을 잡기 위해, 즉 의료쇼핑 및 과다청구 방지를 위해 나타난 것이 바로 착한실비보험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착한실비보험 특징
1. 자기부담금(10~30%) 및 공제금(1~2만원)
착한실비보험 은 과거 실비보험 대비 높은 자기부담금 및 공제금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실비보험 하나면 거의 모든 보험료를 청구받을 수 있었기에 가지 않아도 되는 의료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낮은 의료비에 대한 혜택이 월등히 좋았다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과청구건이 많을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생겨난 것이 바로 착한 실비보험 입니다.
착한실비 보험 은 자기부담금(급여:10%, 비급여:20%, 일부항목:30%_MRI,비급여주사,도수치료)이며, 공제금(의료기관별 1~2만원)정도입니다. 개인의 자기부담금과 공제금이 생기다보니 상대적으로 이전 실비보험 에 비해 청구건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쓸데없는 의료행위가 줄어들어 보험금 총액이 적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근데 이것을 바꿔 말하자면 착한실비보험 가입자들에게 혜택이 축소되었다고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보험료는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의료비 과다청구항목 의 한도 설정
현재 착한실비보험의 경우 MRI, 도수치료, 비급여주사 에 대한 항목에 한도액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실비보험의 경우는 자신의 부담금이 적기 때문에 꼭 필요하지 않은 의료행위들을 하게 되어 과청구건이 늘어나게 되어 보험료 인상에 큰 원인이 되었습니다. 만약 자신의 부담금으로 치료를 받는다면 과도하게 도수치료를 받거나 비급여주사 등을 받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소수의 의료쇼핑 하는 사람들의 경우 보험료로 처리될 것이라는 도덕적 해이 등으로 인해 기존 가입했던 실비가입자들의 피해가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착한실비보험 은 이러한 MRI, 도수치료, 비급여주사 에 대한 항목에 금액, 횟수 설정이 제한이 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한 보험료 인상을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기존 실비보험 가입자보다 혜택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보험료 가 저렴한 것입니다.
3. 15년 재가입 조건
2013년~2014년 이전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실비보험 가입자는 가입 당시 공제금이나 자기부담금 조건을 주계약이 끝나는 80세나 100세, 종신까지 지급조건을 동일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입자 중 약관을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해도 실비보험 을 해지하지 않는 한 보험사와 실비보험 가입자들이 그 손해를 모두 감당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15년 재가입조건 이 있는 것입니다.
착한실비보험 15년 재가입 시, 과거 약관이라면 보장받지 못하는 항목을 포함시키는 순기능도 있습니다. 그러나 15년 재가입 조건의 가장 큰 특징은 위와 같은 악용사례를 막기 위한 것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단독 실비 판매로만 가능(끼워팔기 금지)
꽤 오랫동안 보험사 입장에서는 실비보험 판매로 인한 손해를 낮추고자 실비보험 에 실비특약, 부가특약, 적립보험료를 필수 혹은 선택으로 끼워팔기가 계속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끼워팔기의 정도가 심해지고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발생됨에 따라 불필요한 보험료 부담을 가중시키는 문제로 인해 불만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2018년 부터는 실비보험을 판매하면서 다른 특약이나 상품을 판매할 수 없도록 제한되었습니다.
최대한 실비보험을 분리해서 실비보험 인상률을 가입자에게 인지시켜 높은 인상률이 생기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실비보험료 를 정확히 판단해 해지여부나 유지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이전 가입했던 실비보험 들의 경우는 주계약 이외도 특약들이 포함되어 있다보니 실제 실비보험 자체가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높게 느끼지지만 그에 반해 착한실비보험은 상대적으로 2만원 안팎으로 설정되어 있다보니 심리적 할인효과, 즉 착시효과를 느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실비보험>
주계약(사망보장):43000원 + 실손의료비II종합입원(갱신):13596원 + 실손의료비II종합통원(갱신)4525원 =총 보험료 61121원
*실제 실비보험 액수는 13596+4525원 = 18,121원
<착한실비보험>
착한실비(질병 입,통원/상해 입,통원/MRI,도수치료,비급여주사) 14532원
실제 이전에 들었던 실비보험 혜택이 훨씬 좋고 금액도 그리 크게 차이도 나지 않는데 다른 특약들로 인해 착한실비보험 이 훨씬 더 저렴하게 보이기 때문에 기존 실비보험 해지 후 에 착한실비보험 으로 가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기존 실비보험 혜택이 어떠한지 충분히 알아본 후에 변경해도 크게 손해가 없는지 따져보고 가입해야 한다는 것 꼭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착한실비보험 은 다른 실비보험 들에 비해 확실히 저렴한 상품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자기부담금 및 공제금이 증가함에 따라 보험사의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고객의 혜택은 감소하고 보험사의 손해율 역시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인상률은 안정화 되고 보험료가 감소되게 되는 원리가 됩니다.
present-curator.tistory.com/225
보험설계사가 알려주는 실비보험 부담 줄이는 방법, 계약전환제도
실비보험료 매월 내다보면 부담이 클텐데요,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이 있습니다. 바로 계약전환제도 입니다. 실비 계약전환제도는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제도설명 실비의 전환제
present-curator.tistory.com
실비전환제도 라는 것이 있음에도 이러한 제도가 익숙치 않다보니 기존 실비보험을 해지하고 착한실비보험을 재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착한실비보험 가입자의 대부분은 까다로운 인수심사를 정상인수심사로 받은 사람들입니다. 대부분 건강한 사람들이 착한실비보험을 가입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현재 인상률이라든지 평가가 긍정적으로 나올 수 밖에 없지만 추후 전환실비를 통해 타실비가입자들의 유입이라든지 여러가지 일들이 발생하게 된다면 어떻게 바뀌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지금도 착한실비보험의 경우는 특정 연령층에서 손해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착한실비보험도 만능보험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착한실비보험 은 기존상품 을 해지할만큼 좋은 실비보험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관을 잘 따져보고 이전 약관보다 더 나은지 판단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의 해지 및 유지결정은 보험상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한 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이것저것 잘 따져보시고 좋은 보험 상품 가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정보 > 경제근육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연금 수령액, 예상연금조회, 가입방법 총정리 (0) | 2021.01.27 |
---|---|
도수치료 실비보험 받기 전, 보험가입시기 필수 체크사항 총정리 (0) | 2021.01.07 |
은행원이 알려주는 국민연금,퇴직연금(IRP),개인연금, 세액공제 한방에 정리 (2) | 2020.12.28 |
연말정산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8가지 총정리 (0) | 2020.12.12 |
은행원이 알려주는 월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요건 탈락자 총정리 (0) | 2020.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