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라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이 아프면 통증이 오고 목구멍이 긁힌 느낌이 들며, 침을 삼킬 때 목이 쓰라릴 수 있습니다. 이는 인후염의 증상일 수 있는데요

    지속적인 인후염은 재발하거나 장기적으로 만성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인후염은 다양한 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초기에 발견됐을 때 원인을 파악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류

    인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급성 인후염의 경우는 심한 일교차, 감기나 과로,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 됩니다. 

    만성 인후염의 경우는 재발되는 인후염으로 인해 생기고 흡연과 피로, 자극적인 음식 섭취와 인후두 역류질환이 원인이 됩니다.  

    원인

    알레르기가 있을 때에는 몸의 면역체계는 특정 물질들에 대해 과잉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물질을 알레르기 유발물질이라고 불립니다. 

    일반적인 알레르기로는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나 특정식물, 꽃가루알레르기, 동물의 털 알레르기, 먼지 등이 있습니다. 만약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사람들의 경우는 인후염에 취약합니다. 

    건조한 날씨 겨울철에는 입으로 호흡하게 되고 산성 역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목이 아픈 채로 깨어나게 됩니다. 수면환경을 개선하게 되면 인후염에 도움이 됩니다. 

    탈수증, 건초열, 감기의 시작도 인후염에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

    인후염 초기증상은 혀 뒤쪽에 이물감이 느껴지며 건조하게 느껴집니다. 더불어 가벼운 기침과 가래가 끼기 시작합니다. 

    콧물, 기침, 재채기를 하게 되고 눈이 가렵습니다. 눈물이 자주 맺히고 콧물이나 염증으로 인해서 목구멍에 통증으로 따끔거립니다. 

    인후염이 심해지기 시작하면 목소리가 쉬기 시작합니다. 또한 목구멍에 통증으로 인해 침이나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게 됩니다. 38도 이상의 고열과 함께 두통이 오며, 입맛이 없게 됩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인후염은 입 안에 수포가 생기기도 하고 결막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합병증

    나이가 많은 노령층의 경우나 면역력이 약화된 경우는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급성중이염이나 부비강염, 기관지염, 비염, 폐렴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급성신장염이나 류마티스관절염, 패혈증까지 생길 수 있으니 초반에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법 및 치료법

    -되도록 목이 아프기 시작하면 휴식하도록 하고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손을 깨끗하게 씻고 목건강을 위해 목관리를 하는 것이 좋은데 생리식염수나 가글제품을 사용해서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경우는 외부활동 시에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실내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해서 공기 질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에는 공기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완동물을 침실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합니다. 또한 카펫과 커튼을 사용하는 경우는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 진드기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매트리스나 베개를 자주 세탁하거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듯한 물에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증기로 인해 목구멍이 진정되기 때문입니다. 

    -38도 이상의 고열이 3일 이상 지속될 경우는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되도록 병원에 내원하여 소염제나 항생제를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