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순간접착제라고 하면 사이아노아크릴 산이라고 하는데 순식간에 건조되어 빠르게 접착되는 접착제를 말합니다. 물건을 부칠 때 편리하다 보니 많이 이용하는 데요 문제는 물체를 붙일 때 유용하지만 워낙 빨리 굳다 보니 손가락이나 원치 않는 곳에 붙어서 난감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순간접착제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몸에 붙은 순간접착제 지우는 법

1.

피부에 붙은 순간접착제 제거하는 것은 민감한 피부가 아닐 때는 손으로 벗겨내도 충분합니다. 

접착제를 벗겨낼 때는 접착제가 마르기 전에는 접착력이 남아있기 때문에 마르기 전까지 기다린 후 핀셋을 이용해 접착제 가장자리를 천천히 벗겨내야 합니다. 다만 벗겨낼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피부가 떨어져 나간다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2.

이미 접착제가 붙었다면 따듯한 비눗물을 적셔줍니다. 비눗물에 1분 정도 담근 후에 벗겨내면 좋습니다. 이때도 접착제가 제거되지 않는다면 부드러운 주걱이나 숟가락 손잡이 부분을 이용해 벗겨내는 것도 좋습니다. 물 대신 레몬주스를 이용하거나 레몬주스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이용하면 좋습니다. 레몬주스의 산성 분이 접착 효과를 약화하는데 좋습니다. 

3.

미네랄 스피릿이라는 것을 사용해도 도움이 됩니다. 이 제품은 석유를 정제해서 나오는 것인데 냄새 제거가 되어 무취이며 휘발성이 적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접착제가 붙은 피부에 미네랄 스피릿을 발라주어 접착제가 떨어질 때까지 계속 사용해줍니다, 민감한 피부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피부 자극에 민감한 편이 아니라면 아세톤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피부가 약한 경우라면 피부 자극이 가고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혹 상처 있는 부위라면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세톤은 순간접착제에 닿게 되면 마른 접착제가 벗겨집니다. 이때 면봉은 절대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면봉은 사이아노아크릴 늦은 과 반응하여 연기가 나으며 불이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세톤을 묻힌 후에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손톱 정리를 하는 내일 사포로 긁어주세요, 이때 피부가 벗겨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접착제가 많이 붙어있을 때는 따듯한 물에 담가두고 손가락으로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대체로 아세톤을 사용하면 접착제가 흰색으로 변하면서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5.

민감한 피부는 기름기가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가린을 소량 사용하거나 올리브유를 발라 떼어주시면 됩니다. 기름기가 접착성분을 약화하기 때문입니다. 

6.

집에 있는 세탁세제를 따듯한 물과 섞어 접착부위를 20분 정도 담가둔 후에 문질러주면 접착제가 벗겨집니다. 

7.

물과 소금을 섞어 문질러 씻듯 문질러주세요, 1분 정도 손가락에 문질러준 뒤에 헹궈지면 됩니다. 이때 물을 더 묻히지 않고 소금의 거친 부분을 이용해 마모시킵니다. 소금이 사라질 때까지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8. 바셀린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접착 부위를 먼저는 뜨거운 비눗물로 씻어준 뒤에 바셀린을 잔뜩 발라줍니다. 이후에 접착제가 떨어질 때까지 문질러주면 됩니다. 

9.

손이 아닌 눈꺼풀에 붙었을 때는 부드러운 천을 먼저 뜨거운 물에 적셔 눈꺼풀을 잘 닦아줍니다. 이후 거즈 패치를 부착해서 1~4일 정도 인내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강제로 눈을 뜨려고 하면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시간 여유를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눈 안에 순간접착제가 묻은 경우는 빠르게 빼내어야 합니다. 눈물의 세척역할로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는데 눈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면 따듯한 물로 눈을 씻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안과를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11.

입술에 붙은 순간접착제가 붙었다면 빠르게 제거해야 합니다. 입술을 따듯한 물에 1~2분 정도 담가줍니다. 이후 입안에 침을 모아둔 후에 입 밖으로 밀어냅니다. 이유는 침을 밀어내면 입안에 수분이 접착제를 약화하기 때문입니다. 접착제를 벗겨내려 할 때 입술 양쪽이 충분히 젖어있는지 확인 후에 해야 하며 잡아당겨 억지로 떼어내려고 하면 손상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물건에 붙은 순간접착제 지우는 방법

1.

나무나 금속 붙은 순간접착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표면 위의 접착제를 벗기는 것입니다. 벗겨내도 제거되지 않는다면 아세톤을 이용하면 되는데, 이때 부식될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테스트한 후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아세톤을 사용하는 것은 매끈한 표면에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유리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플라스틱의 경우는 되도록 벗겨내는 것이 좋은데 접착제 가장자리를 떼어내고 돌돌 말아서 표면을 벗겨내는 것이 좋습니다. 주걱이나 칼을 이용하면 표면이 긁힐 수 있으니 주방 세제를 따듯한 비눗물을 섞어 담겨둔 후에 표면이 부드러워지면 천으로 닦아내 주시면 좋습니다. 

유리의 경우는 날카로운 칼날 등을 이용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접착제 제거 후에 따듯한 비눗물로 남아있는 접착제를 닦아내면 됩니다. 

2.

표면을 따듯한 물에 주방 세제를 섞어 3~4시간 정도 담가둔 후에 접착제가 약화했을 때 긁어내 주시면 됩니다. 

3.

레몬주스를 사용해서 칫솔이나 수세미, 사포 등으로 원형으로 문질러 긁어냅니다. 소독용 알코올, 올리브유나 바셀린 등을 이용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천에 붙은 순간접착제 지우는 법

1. 

뜨거운 물에 옷을 담근 후에 접착부위를 문질러 줍니다. 연한 옷 재질일 경우는 조심스럽게 문질러주고 물에 세제를 풀어 문질러줍니다. 

2.

천연원단의 경우는 아세톤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천을 아세톤에 적신 후에 칫솔 등을 이용해 가장자리를 들어 올려 떼어내어 줍니다. 

주의할 것은 아세테이트나 아세테이트가 변형된 성분이 함유된 옷의 경우는 아세톤 사용 시 녹아내릴 수 있습니다. 천에 아세톤을 사용하시기 전에 테스트 후에 사용해주시고 접착제가 있던 자리에 아세톤으로 인해 옷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싼 옷의 경우는 세탁소에 맡겨서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순간접착제가 붙었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순간접착제 지우는 방법으로 해결하세요~


반응형